티스토리 뷰

반응형


Steve Miller Band - "The Joker"

Al Wilson - "Show and Tell"

Ringo Starr - "You're Sixteen"

Barbra Streisand - "The Way We Were"

Love Unlimited Orchestra - "Love's Theme"

Terry Jacks - "Seasons in the Sun"

Cher - "Dark Lady"

John Denver - "Sunshine on My Shoulders"

Blue Swede - "Hooked on a Feeling"





Steve Miller Band - The Joker


미국의 5인조 록 밴드 스티브 밀러 밴드는 1966년 기타와 보컬의 스티브 밀러를 축으로 결성하여 1968년 데뷔작을 발표하였다. 1973년작 [The Joker]의 타이틀 곡 <The Joker>가 히트하기 전까지만 해도 이전의 7장의 앨범에서 변변한 히트곡이 없자 해체위기까지 내 몰렸으나 8번째 앨범에서 드디어 대박을 치게 된다. 앨범은 100만장 이상이 팔려 나갔으며 리드 싱글 <The Joker>는 영,미 싱글 차트 모두 정상을 차지하게 된다. 1974년 1월 12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빌보드 핫 100) 1위에 올랐다.





Al Wilson - Show and Tell


알 윌슨은 미국의 미시시피 주 출신의 소울 싱어로 1967년 <Who Could Be Lovin' You>로 데뷔하게 된다. 1968년 싱글 <Snake>로 빌보드 싱글 차트 27위에 랭크 시킴으로서 서서히 이름을 알려 나갔다. 이후, 데뷔 앨범 [Searching For The Dolphins]를 발표, 1972년 4년 동안 9장의 싱글 앨범을 발표하였으나 대중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1973년 세번째 앨범이 되는 [Show & Tell]을 발표, 소울 발라드 명곡이 되는 타이틀곡이 리드 싱글로 결정되고 1월 19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르게 된다. 알 윌슨은 70년대 후반까지 가수활동을 하게 되는 데, 1974년 <La La Peace Song>, 1976년 <I've Got a Feeling>정도 만이 30위권내에 진입시키는 데 그치게 되고 그에게는 <Show & Tell>이 유일한 차트 넘버1 히트곡이 된다.







Ringo Starr - You're Sixteen


<Your're Sixteen>은 미국의 로커빌리 싱어 조니 버넷(Johnny Burnette)이 1960년에 발표하여 히트 시킨 곡으로 링고 스타가 1973년 12월에 이 곡을 커버하여 싱글로 출시, 1월 26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빌보드 핫 100) 정상에 오르게 된다. 링고 스타의 3번째 앨범이 되는 [Ringo]에서는 2곡의 빌보드 차트 1위곡이 배출되게 되는 데, 리드 싱글이었던 <Photograph>와 두번째 싱글로 커트되었던 <You're Sixteen> 이 그것이다.





Barbra Streisand - The Way We Were


<The Way We Were>는 시드니 폴락(Sydney Pollack)감독,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 주연의 영화 "추억(The Way We Were)의  테마곡이다. 1973년 영화 개봉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출시 된 이 싱글 앨범은 2월 2일 부터 1주간, 2월 16일 부터 2주간, 총 3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 하였으며, 그 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 부문에서 수상을 하게 된다. 








Love Unlimited Orchestra - Love's Theme


<Love's Theme>는 소울 뮤직의 거장 베리 화이트(Barry White)의 프로듀싱 하에 제작 된것 으로 러브 언리미티드 오케스트라의 빅 히트곡이된다. 폴 모리아(Paul Mauriat) 계열의 이지 리스닝 범주에 넣기도 하지만 그것을 넘어 70년대 소울 뮤직의 한 형태이자 유행이었던 필라델피아 소울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느끼게 된다. 오케스트레이션 편곡과 함께 느껴지는 블랙 그루브는 단순한 이지 리스닝과의 차이를 확연히 보여준다. 1974년 2월 9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른 곡으로 옛날은 물론 요즈음도 TV 프로그램 BGM(배경음악) 종종 등장하기도 한다.





Terry Jacks - Seasons in the Sun


<Season In The Sun>은 1961년 벨기에 출신이지만 프랑스에 활동했던 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 영화 감독이기도 했던 자크 브렐(Jacques Brel)이 <Le Moribond>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던 것이 원곡이 된다. 이후 1964년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로드 맥퀸(Rod McKuen) 이 곡을 영어로 개사하여 불렀으며 1968년 미국의 3인조 포크 밴드 킹스톤 트리오(The Kingston Trio)가 불렀으나 크게 히트하지는 못하였다. 테리 잭스의 <Season In The Sun> 버전의 원형이 완성된 것은 1970년에 커버하여 발표한 비치 보이스(The Beach Boys)가 된다. 당시, 테리 잭스는 이 곡을 커버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고, 대신 동향의 캐나다 출신의 록 밴드 칠리왁(Chilliwack)이 이 곡을 녹음하게 되고 테리 잭스는 직접 프로듀싱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이 곡에 대한 주위 반응이 심상치 않음을 느낀 테리 잭스는 아내인 수잔 잭스(Susan Jacks)와 함께 1973년 이 곡을 녹음하게 되고 칠리왁보다 빨리 자신의 레이블 "골드피쉬 레코드"를 통해 발표해 버리게 되고 1974년 3월 2일 부터 3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르게 된다.








Cher - Dark Lady


셰어의 솔로 세번째 앨범이 되는 [Dark Lady]는 첫번째 남편인 소니 보노(Sonny Bono)와의 이혼 후, 처음으로 발표하게 되는 앨범으로 리드 싱글은 타이틀 곡이기도 한 <Dark Lady>가 된다. 소니 보노는 음악계와는 인연을 끊고 정치권으로 발을 들여 놓게 되고 셰어는 솔로 활동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게 된다. <Dark Lady>는 1974년 3월 30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다. 1971년 <Gypsys, Tramps & Thieves>, 1973년 <Harf-Bleed>에 이은 세번째 빌보드 차트 1위곡이 된다. <Dark Lady>의 대히트에도 불구하고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69위를 차지하는 데 그치게 되었다.





John Denver - Sunshine on My Shoulders


존 덴버는 미국의 포크/컨트리계의 거장 싱어송라이터로 1997년 비행기 사고사하기 전까지 약 26매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하였으며 4곡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곡을 남겼다. 1974년 <Sunshine on My Shoulders>과 <Annie's Song>, 1975년 <Thank God I'm A Country Boy>와 <I'm Sorry/Calypso>가 그것이다. <Sunshine On My Shoulders>는 존 덴버에게 첫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하게 된 곡으로 원래는 1971년작이자 다섯번째 스튜디오 앨범에 수록곡 중 하나였다. 1973이 되어서야 싱글 앨범으로 제작되어 발표 이것이 1974년 3월 30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앨범에는 <Sunshine On My Shoulders>외에도 그의 최고 대표곡이 되는 <Take Me Home, Country Roads>도 수록되어 있다.





Blue Swede - Hooked on a Feeling


<Hooked on a Feeling>는 60년대 최고의 히트 메이커인 자곡가 마크 제임스(Mark James)가 작곡한 곡으로 1969년 B.J 토마스(B.J Thomas)가 싱글로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5위까지 오른 곡이다. 스웨덴의 7인조 록 밴드 블루 스위드가 1974년 이 곡을 커버하여 4월 6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다. 전주와 간주의 "우가차카~"는 영국의 뮤지션 조나단 킹(Jonathan King)이 1971년에 <Hooked on a Feeling>를 커버하게 되면서 삽입시켜 편곡한 것으로 미국의 컨트리 가수 존 프리스톤 (Johnny Preston)의 1959 년의 빌보드 넘버원 히트곡 <Running Bear>으로 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블루 스위드 버전은 조나단 킹 버전을 모태로 커버된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