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Daryl Hall and John Oates - I Can't Go for That (No Can Do)

The J. Geils Band - Centerfold

Joan Jett and the Blackhearts - I Love Rock 'n' Roll

Vangelis - Chariots of Fire

Paul McCartney and Stevie Wonder - Ebony and Ivory





Daryl Hall and John Oates - I Can't Go for That (No Can Do)


<Kiss on My List>, <You Make My Dreams>등의 빅 히트곡을 낳은 1980년 작품 [Voices]는 홀 앤 오츠 자신들이 처음으로 직접 프로듀싱을 맡았던 작품이며,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두 곡의 빅 히트 싱글로 인해 앨범은 플래티넘을 기록했고, 1981년 작품이자 10번째 스튜디오 앨범이 되는 [Private Eyes]에서도 첨단 디지털 사운드를 일부 도입하는 등의 다양한 시도를 보이며, 셀프 프로듀싱에 한층 자신감을 드러내었던 작품이 되고 있었다. 이 앨범 역시, 가볍게 플래티넘을 획득하게 된다. 리드 싱글 <Private Eyes>와 2번째 싱글 <I Can't Go for That (No Can Do)>가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였으며, 3번째 싱글 <Did It in a Minute>가 9위, 4번째 싱글 <Your Imagination>이 33위를 기록하는 등 출시하는 싱글들 마다 대중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된다. 홀앤오츠에게 통산 4번째 1위를 안겨 준 <I Can't Go for That (No Can Do)>는 1982년 1월 30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였다.





The J. Geils Band - Centerfold


제이 가일스 밴드는 밴드의 리더이자 기타리스트인 제이 가일스를 중심으로 1968년에 결성되어 1970년에 데뷔한 미국의 6인조 록밴드이다. 국내 취향과는 거리가 먼 음악적 노선을 걸어 온 탓에 1981년 10번째 스튜디오 앨범 [Freeze Frame]에서의 리드 싱글 <Centerfold>가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오르기 전까지만 해도 10년 이상의 경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거의 무명에 가까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Centerfold>가 국내에서 유명해지게 된 것은 곡이 좋아서가 아니라 곡의 도입부가 "송대관"의 <해뜰날>과 비슷하다는 이유라고 한다. 암튼, 제이 가일스 밴드의 빅 히트곡 <Centerfold>는 1982년 2월 6일 부터 6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고, 밴드의 유일한 1위곡으로 기록된다.





Joan Jett and the Blackhearts - I Love Rock 'n' Roll


조안 제트는 1975년 결성된 여성 록 밴드 선구적인 존재인 "런어웨이(The Runaways)"의 창단 멤버였으며, 1979년, 해체될때 까지 5장의 앨범을 출시하였다. 조안 제트는 밴드 해체후, 영국으로 건너가 "섹스 피스톨스(Sex Pistols)의 멤버들과 함께 3곡을 녹음하였는 데, 그 중 한 곡이 <I Love Rock 'n Roll>이다. 이 곡은 영국의 3인조 록밴드 얼라우스(The Allows)가 1975년에 발표한 곡을 커버한 것이며, 이 커버버전은 무슨 이유였는 지는 모르지만 발매까지는 이루어지진 않았다. 1980년, 조안 제트는 자신의 밴드를 결성하고, 1981년 두번째 앨범이 되는 [I Love Rock 'n Roll]에서 리드 싱글 <I Love Rock 'n Roll>이 MTV에서 크게 주목을 받게 되면서, 1982년 3월 20일 부터 7주간 빌보드 차트 (빌보드 핫 100)정상의 자리에 머무르게 된다. 이 역시 조안 제트에게는 유일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곡으로 기록된다.






Vangelis - Chariots of Fire


그리스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아프로디테스 차일드(Aphrodite's Child)출신의 건반 연주자 반젤리스는 밴드 해체 후, 현재까지 솔로 작업과 영화 음악 감독으로서 많은 걸작들을 남긴 거장 중 하나이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1975년에 발표되었던 솔로 앨범이자 명반 [Heaven and Hell]이 있고, 영화 음악으로서는 "불의 전차(1981)", "블레이드 러너(1982)", "1492: 콜럼버스"등이 있다. 그 중 1981년에 개봉된 "휴 허드슨(Hugh Hudson)" 감독의 영화 "불의 전차"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호평을 받게 되면서 메인 테마곡인 <Chariots of Fire>가 수록된 사운드 트랙도 미국에서만 플래티넘을 획득하게 되면서 1982년 5월 8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게 된다. 







Paul McCartney and Stevie Wonder - Ebony and Ivory


<Ebony and Ivory>는 "윙스(Wings)" 해체 후, 폴 매카트니의 1982년 세번째 솔로 앨범이 되는 [Tug of War]의 리드 싱글이며,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와의 듀엣곡이다. 그 동안 사랑을 주제로 한 작품이 대부분이었던 폴 매카트니가 이 작품에서는 사회적인 이슈를 다룬 곡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데, 이는 다분히 주로 사회적인 메세지를 노래에 담아 온 존 레논이 사망 후, 전설되어 가는 상황을 의식한 탓이라는 당시의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런, 비평가들의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Ebony and Ivory>는 영국과 미국 차트는 물론 전 세계 차트를 모두 점령해 버렸고, 특히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1982년 5월 15일 부터 7주간 1위 자리를 지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