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Deniece Williams - Let's Hear It for the Boy

Cyndi Lauper - Time After Time

Duran Duran - The Reflex

Prince - When Doves Cry

Ray Parker, Jr. - Ghostbusters

Tina Turner - What's Love Got to Do with It

John Waite - Missing You






Deniece Williams - Let's Hear It for the Boy


1984년에 개봉한 댄스 영화 "풋루즈"의 사운드 트랙에는 케니 로긴스의 <Footloose>와 데니스 윌리암스의 <Let's Hear It For The Boy>라는 2곡의 싱글을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놓게 된다. 이에 힘입어, 앨범은 8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올리게 되고, 데니스 윌리암스는 이 사운드 트랙에 참여한 것이 계기가 되어 큰 지명도를 얻게 되어 이후, 발표하는 앨범들에서 총 4번의 그래미 어워즈에서 위너가 되었다. <Let's Hear It For The Boy>는 1984년 5월 26일 부터 2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한 당시 크게 유행한 신디사이저를 이용한 댄스팝.





Cyndi Lauper - Time After Time


70년대 초반부터 언더그라운드에서 탄탄한 실력을 쌓은 신디 로퍼의 1983년 데뷔작 [She's So Unusual]에는 <Time After Time>을 비롯, 5곡의 싱글 히트곡이 배출되었다. 싱어송라이터답게 4곡의 자작곡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으며, 그 중 2곡인 <Time After Time>과 <She Bop>이 크게 사랑을 받았다. 앨범이 완성되었을 무렵, 프로듀서인 릭 셰어토프(Rick Chertoff)는 수록곡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발라드가 한 곡 있었으면 좋겠다고 판단, 후터스(The Hooters)의 키보드 연주자인 롭 하이먼(Rob Hyman)을 신디 로퍼에게 소개하게 되고, 곧 작곡에 돌입, 이렇게 해서 나온 곡이 <Time After Time>이 된다. 레코드 회사에서는 이 곡을 선행 싱글로 하자고 하였으나, 신디 로퍼는 발라드 곡으로 히트를 하게 되면, 대중들로 하여금 발라드 가수로 인식되기 때문에 격렬히 반대하고, 결국 선행 싱글은 댄스 곡인 <Girls Just Want to Have Fun>이 채택되어 출시, 빌보드 싱글 차트 2위까지 기록하게 된다. <Time After Time>은 2번째 싱글로 커트되었으며, 1984년 6월 9일 부터 2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외에도 이 앨범에는 3번째 싱글 <She Bop>이 빌보드 싱글 차트 3위, 4번째 싱글 <All Through the Night>이 빌보드 싱글 차트 5위, 5번째 싱글 <Money Changes Everything>가 빌보드 싱글 차트 27위를 각각 기록하는 등에 힘입어 6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와 더불어 그래미 어워즈에서도 3개부문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Duran Duran - The Reflex


듀란듀란은 1981년에 데뷔한 영국의 5인조 뉴웨이브 밴드로, 잘 생긴 외모와 대중의 기호와 맞아 떨어지는 음악성으로 80년대를 화려하게 장식한 상징성있는 밴드라 할 수 있겠다. 1982년 두번째 스튜디오 앨범이 되는 [Rio]에서 리드 싱글 <Hungry Like the Wolf : 빌보드 싱글 차트 3위>를 빌보드 싱글 차트 10위권 내에 진입시키게 되면서, 세계적인 인지도를 쌓았으며, 그들의 최대 히트작인 3번째 앨범 [Seven and the Ragged Tiger]에서는 무려 3곡을 10위권 내에 올려놓게 된다. 듀란듀란의 최초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곡이 되는 <The Reflex>는 앨범의 3번째 싱글이며, 1984년 6월 23일 부터 2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다. 




Prince - When Doves Cry


1984년에 출시 된 프린스의 자전적 성격이 강한 영화 사운드 트랙과 솔로 앨범을 겸한 걸작 앨범인 [Purple Rain]은 <When Doves Cry>, <Let's Go Crazy>, <Purple Rain>, <I Would Die 4 U>등 4곡의 빅히트 싱글들을 양산해  내었다. 앨범은 미국에서만 13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올렸으며, 록, 펑크, 뉴웨이브등 폭넓은 팬덤을 자랑하는 80년대를 대표하는 명반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When Doves Cry>는 앨범의 선행 싱글로 1984년 7월 7일 부터 5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한 곡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훌륭하게 융합된 명곡.






Ray Parker, Jr. - Ghostbusters


주지하다시피, 레이 파커 주니어는 기타리스트로서 프로듀서로서 그리고 싱어송라이터로서 80년대 소울, R&B, 재즈 등 흑인 음악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었던 거장 중 한 명이다. 70년대 초반부터 세션과 밴드 리더로서 활약을 펼치다, 1981년 부터 솔로 앨범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The Other Woman : 1982년, 빌보드 싱글 차트 4위><I Still Can't Get Over Loving You : 빌보드 싱글 차트 12위>등의 걸출한 히트곡을 양산해 내었다. 1984년, 레이 파커 주니어에게는 첫 영화 음악 사운드 트랙에 참여하게 되는 데,  "고스트버스터즈"의  메인 테마송이 되는 <Ghostbusters>가 그것이다.  영화의 큰 흥행과 함께 주제곡인 <Ghostbusters>도 차트에서 수직 상승을 하더니, 8월 11일 부터 3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 그에게 엄청난 성공을 안겨주게 된다. 하지만 몇년 후, 표절시비에 휘말려 큰 곤혹을 치르기도 하였다. 


Tina Turner - What's Love Got to Do with It


70년대 후반, 티나 터너는 남편인 아이크 터너와의 이혼과 "티나 터너"라는 이름의 사용권 분쟁으로 인해 많은 세월을 허비하였고, 1983년, 5년만에 [Private Dancer]라는 신작을 출시, 재기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What 's Love Got to Do with It>는 본 작의 3번째 싱글이며, 1984년 9월 1일 부터 3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 그래미 어워즈에서 3개 부문에서 수상, 보기 좋게 재기에 성공을 한다. 외에도 본 작에는 리드 싱글 <Let's Stay Together>가 빌보드 싱글 차트 26위, 4번째 싱글 <Better Be Good to Me>가 빌보드 싱글 차트 5위, 5번째 싱글 <Private Dancer>가 빌보드 싱글 차트 7위 까지를 각각 기록하면서 미국에서만 5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하였다.





John Waite - Missing You


존 웨이트는 영국 출신의 싱어송라이터로, 70년대 중반에 베이비스(The Babys)라는 록 밴드의 보컬리스트로 재직한 바 있다. 1981년 베이비스의 해체 후, 솔로로 독립하게 되고, <Missing You>가 수록되어 있는 본 작은 1984년에 출시 된 그의 두번째 스튜디오 앨범 [No Brakes]의 리드 싱글이 된다. 9월 22일 부터 1주간 빌보드 싱글 차트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한 이 곡은 그의 솔로 뮤지션 경력 중에서는 유일한 차트 1위곡이 된다. 1987년, 존 웨이트는 예전 베이비스에서 함께 활동했던 키보드 연주자 조나단 케인 (Jonathan Cain)의 요청으로 하드록 명밴드 배드 잉글리쉬(Bad English)에 가입, 솔로와 밴드를 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