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Billy Joel - The Stranger (1977) 中에서

"The Stranger"


빌리 조엘의 1977년 5번째 작품 [The Stranger]에는 그래미 어워드 2개 부문을 제패한 명곡 <Just the Way You Are>를 수록하고 있다. 그러나 본 작을 더욱 빛나게 하는 트랙은 타이틀 곡이자 AOR계열의 시조격인  <The Stranger>가 아닐까.





Nigel Olsson - Nigel (1979)

"All It Takes"


영국 출신의 드러머이자 가수이다. 우리에게는 엘튼 존(Elton John) 밴드의 드러머로 많이 알려져 있다. 1975년 가수로서 솔로 데뷔 후, 1979년 4번째 앨범이자 AOR계열 중요한 작품 중에 하나가 되는 본 작을 기점으로 활동 거점을 미국으로 옮기게 되는 데, 첫 싱글로 채택된 <Dancin' Shoes>가 빌보드 18위를, <Little Bit Of Soap>가 34위를 기록 하는 등의 스매쉬 히트를 기록하였다. <All It Takes >는 본 작의 숨겨진 명곡으로 저 유명한 데이빗 포스터(David Foster)가 작곡에 참여하였다.





Frank Weber - ...As The Time Flies (1978)

"Complicated Times"


프랭크 웨버는 미국 뉴저지 주 출신으로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싱어송라이터이자 피아니스트이다. <Complicated Times>는 1978년에 발표 한 데뷔작이자 AOR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는 [As The Time Flies]에 수록된 곡이다. 빌리 조엘을 연상시키는 보컬 톤에 재즈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어레인지가 돋보인다. 드럼에 스티브 갯(Steve Gadd), 베이스에 앤소니 잭슨(Anthony Jackson)과 윌 리(Willy Lee), 기타에 데이빗 스피노자( David Spinozza)등 특급 세션진 참여해 앨범을 빛내주고 있다.





Phoebe Snow - It Looks Like Snow (1976)

"Don't Let Me Down"


뉴욕씬에서 활약을 펼쳤던 여성 싱어송라이터 피비 스노우의 1977년 3번째 앨범 [Never Letting Go]는 7,80년대를 풍미했던 최고의 프로듀서 데이빗 러빈슨(David Rubinson) 기용하여 건재함을 보여줬던 수작이다. 팝, 재즈, 펑크, 블루스등 다양한 요소가 혼재된 세련된 본 작에는  비틀즈(Beatles)의 <Don't Let Me Down>의 커버와 스탠더드 곡 <Teach Me Tonight>, 자작곡<My Faith Is Blind>와 <Drink Up The Melody (Bite The Dust, Blues)>등이수록되어 있다. 기타에 레이 파커 쥬니어(Ray Parker, Jr.)와 데이빗 브롬버그(David Bromberg), 드럼에 하비 메이슨( Harvey Mason)과 앤디 나렐(Andy Narell)등이 게스트 뮤지션으로 참가하였다.





Melissa Manchester - Singin'... (1977)

"I Wanna Be Where You Are"


멜리사 맨체스터는 7,80년대를 수 놓았던 여성 팝가수들 중에서도 선두에서 대활약을 펼쳤던 싱어송라이터이다. 1951년생으로 대학 시설 폴 사이먼(Paul Simon) 밑에서 작곡을 배우고 언더에서 활동하다가 베트 미들러(Bette Midler) 와 배리 메닐로우(Barry Manilow)의 눈에 띄어 1973년 본격적으로 프로 무대에 뛰어들었더.  1977년에 발표된 [Singin'... ]은 그녀의 최고작으로 평가받고 있는 AOR계열 명반으로 마이클 잭슨의 곡을 <I Wanna Be Where You Are>를 놀라운 센스로 커버하고 있다. 드럼에 스티브 갯(Steve Gadd), 베이스에  윌 리(Will Lee) 와 토니 레빈(Tony Levin), 기타에 데이빗 스피노자(David Spinozza)등이 세션에 참여하였다.





Randy Edelman - If Love Is Real (1976)

"Today (June Song)"


현재는 영화 음악 작곡가로 더 많이 알려진 랜디 에델만의 1977년 5번째 앨범 [If Love is Real]은 그의 작품 중에서도 AOR에 가장 충실한 이쪽 계열의 수작으로 평가 받는다. 풍부한 멜로디와 감미로운 목소리로 들려주는 발라드 중심으로 구성된 이 앨범에는 드럼에 제프 포카로(Jeff Porcaro), 기타에 딘 팍스(Dean Parks)등이 참여해 주었으며 1곡을 제외한 전곡 에델만의 자작곡으로 채워져 있다.





Gerard Kenny - Made It Thru The Rain (1979)

"Made It Thru The Rain"


제라드 케네디는 뉴욕 태생의 싱어송라이터이자 피아니스트이다. 1979년에 발표된 데뷔작 [ Made It Thru The Rain]는 제2의 엘튼 존이라는 호평에도 불구하고 상업적으로는 크게 빛을 보지는 못한 비운의 AOR 명반이다. 본 작의 타이틀 곡이기도 한 명곡 < Made It Thru The Rain>는 1년 뒤, 베리 매닐로우가 앨범 [Barry]에서 리메이크하여 빌보드 10위를 기록하는 대히트를 기록, 이에 제라드 케네디의 이름도 함께 알려지게 되며 앨범 판매 역시 치솟게 되었다.





Barry Manilow - Tryin' To Get The Feeling (1975)

 "I Write The Songs"


AOR계열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 배리 매닐로우의 3번째 앨범이자 명곡 <I Write The Songs>를 수록하고 있는 걸작이다.





Air Supply - Lost in Love (1980)

"Lost In Love"


호주 출신의 러셀 히치콕과 그레이엄 러셀의 트윈 보컬을 중심으로 결성된 80년대를 대표하는 팝 그룹이다. 1976년에 호주에서 데뷔 한 후, 1980년에 세계 진출에 성공하여 수많은 히트곡을 낳았다.  본 작은 미국 진출 이후 첫번째로 발표된 앨범으로 <Lost In Love>가 빌보드 3위, <All Out of Love>가 2위를 기록에 힘입어 300만장의 판매고를 올린 AOR의 대표하는 앨범 중 하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