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Mott The Hoople - All the Young Dudes (1972)

2. Bad Company - Ready For Love (1974)

3. Lucifer's Friend - My Love (1978)

4. Mountain - Nantucket Sleighride (To Owen Coffin) (1971)

5. Rolling Stones - Wild Horses (1971)

6. Steely Dan - Can't Buy a Thrill (1972)

7. The Doobie Brothers - Long Train Runnin' (1973)

8. Foghat - Midnight Madness (1975)

9. Budgie - Parents (1973)





Mott The Hoople - All the Young Dudes (1972)


모트 더 후플은 피아노, 보컬, 기타등에 두루 능한 이안 헌터(Ian Hunter)를 중심으로 1969년에 결성 된 5인조로 브리티쉬 록계의 전설적인 밴드 중 하나이다. 1972년에 공개된 모트 더 후플의 5집 [All the Young Dudes]는 데이빗 보위(David Bowie)가 프로듀서로 참여해 화제가 되었던 작품으로 명곡 <All The Young Dudes>가 수록되어 있다. 





Bad Company - Ready For Love (1974)


프리(Free) 출신의 폴 로저스(Paul Rogers)와 사이먼 커크(Simon Kirke), 모트 더 후플(Mott The Hoople) 출신의 믹 랄프스(Mick Ralphs),  킹 크림슨(King Crimson) 출신의 베이시스트 레이먼드 "보즈" 버렐(Raymond "Boz" Burrell)로 구성 된 70년대 4인조 슈퍼 밴드 베드 컴퍼니의 1974년에 공개 된 데뷔 앨범이자 록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 [Bad Company]에는 첫번째 싱글이었던 <Can't Get Enough>의 히트로 인해 손쉽게 골드 레코드를 획득하였다. 앨범에서 3번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는 <Ready For Love>는 특히,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록 발라드 명곡이다. 외에도 <Movin 'On><Rock Steady> 역시, 본 작을 빛내주는 보석같은 트랙들이다.





Lucifer's Friend - My Love (1978)


독일 출신의 5인조 록밴드 루시퍼스 프랜드의 1978년에 공개 된 6집이자 명반 [Good Time Warrior]는 국내에서도 라이센스로 선 보여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앨범으로 심금을 울리는 록 발라드 명곡 <My Love>와 탄탄한 악곡 구성의 완벽한 록 트랙인 <Worrior>를 수록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콜로세움 II (Colosseum II) 출신의 보컬리스트 마이크 스타스 (Mike Starrs)의 역량이 돋보이는 걸작.





Mountain - Nantucket Sleighride (To Owen Coffin) (1971)


마운틴은 명기타리스트 레슬리 웨스트(Leslie West)를 중심으로 1969년 뉴욕에서 결성된 3인조 하드 록 밴드로 3인조의 신기원을 이룩한 크림(Cream)의 사운드를 가장 이상적으로 계승, 발전시킨 명밴드로 평가 받는다. 1971년에 공개 된 그들의 2집이자 명반 [Nantucket Sleighride]는 데뷔작인 [Climbing!]과 함께 마운틴을 대표하는 걸작으로 타이틀 곡이자 명곡 <Nantucket Sleighride (To Owen Coffin)>를 수록하고 있다. 레슬리 웨스트의 압도적인 기타 연주와 처절한 보컬, 장대한 스케일 그리고 프로그레시브적인 접근마저 느껴지는 치밀한 악곡 구조가 일체화된 하드 록의 진명목을 보여주는 트랙이다. 





Rolling Stones - Wild Horses (1971)


록계 최고의 장수 밴드이자 브리티쉬 록 거물 중의 거물 밴드 롤링 스톤스는 수많은 명반들과 현재까지도 변함없는 지명도를 유지하고 있는 5인조 록 밴드이다. 앤디 워홀(Andy Warhol)이 제작한 앨범 재킷으로도 유명한 이 앨범은 롤링 스톤스가 창작력이 극에 달해 있을 시기인 1971년에 공개 된 앨범으로 기 막힌 선율을 자랑하는 <Wild Horses>를 비롯, 강력한 비트의 록 넘버 <Brown Sugar>, 완숙한 경지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Sister Morphine><Can't Your Hear Me knocking> 그리고 브리티쉬 록 특유의 사운드와 탁월한 표현력이 절묘한 <I Got the Blues>까지 단 한 곡도 그냥 지나 칠 수 없는 70년대를 넘어 록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으로 손색이 없다.





Steely Dan - Can't Buy a Thrill (1972)


도날드 페이건(Donald Fagen)과 월터 벡커(Walter Becker)의 스틸리 댄이 1972년에 발표 한 데뷔 앨범에서 보여 준 사운드는 지금 들어도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 온다. 참신한 편곡과 함께 록 비트에 재즈적인 요소를 도입시켜 퓨전적인 성향을 보여 줌과 동시에 팝 센스가 넘실대는 멜로디까지 빛을 발한다. 히트곡인 <Do It Again>을 비롯해서 <Reelin 'In The Years><Brooklyn><Dirty Work>등은 세세한 부분까지 빈틈없이 짜여진 완성도 높은 스틸리 댄 사운드를 느낄 수 있게끔 하는 대표적인 트랙들이다.





The Doobie Brothers - Long Train Runnin' (1973)


두비 브라더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5인조 록 밴드로 <Listen To The Music>이 수록되어 있는 2집 [Toulouse Street]와 <Long Train Runnin'><China Grove>가 수록되어 있는 3집 [The Captain And Me]가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다. <Long Train Runnin'>의 특징은 전주에서부터 시작되는 독특한 기타 커팅에 있다고 하겠는 데, 거기에 어쿠스틱 기타가 맞물리면서 톰 존스톤(Tom Johnston)의 보컬이 치고 들어 오게 된다. 이 명곡의 상쾌한 사운드가 마치 대평원 속을 질주하는 기차를 연상하게끔 한다. 





Foghat - Midnight Madness (1975)


포갓은 브리티쉬 록계의 명밴드 사보이 브라운(Savoy Brown) 출신들로 구성 된 4인조 록밴드로 리드 기타리스트인 로드 프라이스(Rod Price)의 슬라이드 기타 연주가 타 록 밴드들과의 차별성을 갖게 한다. 약 7분여에 걸쳐 분명한 기승전결의 전개가 돋보이는 명곡 <Midnight Madness>를 수록하고 있는 본 작은 포갓의 7번째 스튜디오 앨범으로 대중적인 감성과 하드 록 특유의 스케일과 드라이브감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숨겨진 명반이다. 





Budgie - Parents (1973)


국내에서는 메탈리카(Metallica)의 명반 [Master of Puppets]가 라이센스로 공개될 당시, 3곡이 금지곡으로 묶이면서 남은 시간을 채우기 위한 곡들 중 한 곡이 <Breadfan>이었고, 이 곡의 원곡이 "벗지"라는 록 밴드의 커버곡임을 알게 되면서 재평가가 이루어지게 되었던 비운의 밴드였다. 벗지는 1968년에 결성 된 영국 웨일즈 출신의 하드 록 트리오로 공격적이고 짜임새있는 사운드로 록매니아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73년에 공개 된 벗지의 명반 [Never Turn Your Back On A Friend]는 메탈리카가 커버했었던 <Breadfan>과 10분여가 넘는 시간동안 어쿠스틱과 일렉트릭의 조화와 다이내믹마저 전달해주는 아름답고도 감동적인 트랙 <Parents>등을 수록하고 있다. 




반응형